지역 수신료의 공적가치를 가벼이 보지 말라!

    (지역에서 주신 수신료가 전체의 53.4%이다)

본부노조는 지역국 사원과 지역조합원

   사내 반개혁세력으로 매도하지 말라.

사후판단 편향과 확증 편향’, ‘명사수의 오류

 

확증 편향에 빠진 자들이여!

뭘 그리 경영을 어렵게 이야기하는가 

KBS 구석구석 갈기갈기 분란과 갈등을

일으키지 말고 쉽게 얘기하자...

왜 그리도 다시 ‘7개 지역국을 없애려고 힘들게

몸부림치는가 

 

차라리 본사만 남기고 모조리 없애주길 강력 추천한다.

그래도 정부청사가 있으니 세종시에는 광역거점기지가

필요하다면 새로 지어라깔끔하지 않는가 

묻는다...지금 이 투쟁이 본사와 을지국 간 싸움인가 

지역총국과 을지국 간의 싸움인가 지역준총국과 을지국 간의 싸움인가 

 

2004년 그 때 없어졌어야 할 7개 지역국이

왜 돌아온 탕아마저도 되지 못한단 말인가 

      

급변하는 미디어환경에서 KBS 취할  밖에 없는 나름의 

생존 전략이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우리 주위에 더러 있다.

그렇다면 2004년 생명연장의 미몽에서 깨어난

2019년 오늘은 초급변하는 초미디어 환경이기에....

 

지역소멸이 나름 최선의 생존 전략이기에

또다시 없어져도 좋다는 말인가 

 

2004년 이후 예산이라는 유산을 미리 받은

작은아들 을지국이 돈(예산)을 모두 탕진하고

더 씨게(?) 싸울 걸 하는 후회로 15년을 보내다가

비난과 호통을 감수하고 결국 아버지의 집으로

돌아온다는 돌아온 탕아’....

 

사실 우리 지역협의회는 여의도 중심적 사고에 함몰된

사람들도 안타깝지만 을지국에 갑질 하듯 비춰지는

지역국의 본사라고 착각하는 총국 중심적 사고에 함몰된

사람들이 더 안타깝고 유감이다.

 

지역총국도 필요 없다.

차라리 모든 지역국을 없애라.

본사로 모든 자원을 집중 투입하라.

7개의 지역국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주요 기능을 총국으로 합쳐서 시너지효과를 높이자고요 을지국의 비효율을 없애자는 뜻으로 이해하자고요 

도마뱀 꼬리 자르기인가 

 

그리고 제작부문은 전부 프로덕션 경쟁체제를 만들어라.

점진적으로 분사를 통한 아웃소싱을 해라.

다른 부문도 마찬가지이다.

인 하우스 제작이든아웃소싱 제작이든

KBS라는 타이틀을 달고 법에 부여된 공적 책무만

제대로 하면 되지 않는가 

 

방송법 제72조 및 동법 시행령 제58(91),

외주제작 방송 프로그램의 편성 관련 조항에 따르면

지상파 방송사업자의 외주비율은 물론 방송사업자와의

특수 관계자도 일정 비율 초과(2015년 폐지)하지 못하도록 했다.

 

우리 회사가 몬스터 유니온이라는 자체 제작전문 자회사를

세웠던 배경이다물론 다른 외주제작사들의 반발은 불가피했다.

 

그렇다면 논쟁이 많은 이런 방송법은 왜 탄생되었는가 

 

(1) 방송영상 제작원의 다양화를 통한

    지상파방송 중심의 방송구조 개선

 

(2) 프로그램 제작 시장의 경쟁력 활성화

 

(3) 다양한 방송 영상물의 수요 대비 및 튼튼한 기획,

    창작 하부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

 

이름도 친숙하신 이강전 청주총국장이 쓰신, ‘드라마 제작 유통현황과 과제(KBS사례를 중심으로)’에 따르면 2007년 KBS외주 미니시리즈 드라마 9편의 수익실적을 보면, 9편 중 흑자를 낸 드라마는 1편뿐이고작품 당 총 제작비와 간접비를 포함하여 평균 40억의 제작비를 투입하여 평균 1046백만 원의 손해를 본 것으로 나타남.

 

(이강현방송사 드라마 제작유통 현황과 과제􀀀미래 성장동력 드라마 산업현황과 과제,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8. 3. 27. 일례를 들었지만 이런 연구 자료들이 주는 시사점을 보자!)

 

방송사와 외주제작사 모두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아닌 상황에서 서로간의 갈등은 이어질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송영상 콘텐츠 산업의 육성은 물론

방송법의 제정 취지 달성을 위해서도

 

제작부문 전부를 프로덕션 경쟁체제로 만들어라.

점진적으로 분사를 통한 아웃소싱을 해라.

 

방송외주제도에 대한 실질적 쟁점은 잠시 미루고

확증 편향의 시선으로 바라보자!

 

ㅇ 생활정보 프로그램에 대한 외주제작이 가장 많고

ㅇ 그 다음으로 드라마인포테인먼트버라이어티쇼 순이다.

ㅇ 다큐멘터리 장르의 외주제작은 상대적으로 적다.

     박웅진2005년 지상파방송3사의 편성분석과 그 함의, KBI포커스, 2006

 

ㅇ 교양예능부문의 외주제작 프로그램은 우수한 성과를 낸다.

ㅇ 차별적 제작협찬 고지, PPL이 가능한 드라마 장르는

   외주제작이 효율적이다.

ㅇ 1TV 일부 드라마를 빼고는 KBS형 맞춤형 주문제작 방식의

   외주화가 KBS 경영수지에 기여가 크다.

 

확증 편향에 빠진 자들이여...

양승동아리 그대들은 그대들이 옳다고 믿는 오기에 찬 주장을

뒷받침할 증거나 자료만 짜깁기했다.

바로 확증 편향의 결정체인 ‘KBS 비상경영계획 2019’,

토탈 쓰레기리뷰 말이다.

대외비라는 이름으로 빌어 공포 마케팅을 하고 있다.

 

우리 언론인들과 경영관련 보고자들이 절차탁마하며

사표로 삼아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사후판단 편향과 확증 편향이 만나서

텍사스 명사수의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숫자를 보고 결론을 내야하는데

때론 결론을 보고 숫자를 맞추기도 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흔히 기레기라고 하는 부류들이

많이 써먹는 방법이다.

결론은 내 놓고 거기에 숫자를 짜깁기하는

짜 맞추기식’ 보도를 일삼는 타 언론 말이다.

 

KBS의 주 수익원 수신료가 어디에서 나오는가 이 숫자를 보고 결론을 내라.

수신료 6,656억 원 중 지역에서 주신 수신료가 얼마인줄 아는가 53.4%인 3,556억 원이다.

결론은 미리 낸 이후에 만든 듯한 ‘KBS비상경영계획2019’....

 

다시 말한다.

수신료의 공적가치를 가벼이 보지마라.

이러다가 KBS호 전체가 침몰한다.

 

지역민이 주신 수신료는 지역민에게...

KBS 지역국이 없어지면 누가 웃는가?

 

MBC가 주도하는 한국지역방송협회가 웃는다...

오죽하면 이러겠냐고 하소연하지도 말라.

지역민이 주신 수신료는 지역으로 배분하라.

 

경고한다!

수신료의 공적가치를 가벼이 보지 말기를 바란다.

 

 

                    2019.7.19

 

   KBS노동조합 지역협의회

Posted by KBS 노동조합 KBS 노동조합

<제목비효율로 조작된 지역국 없애기 시도

 

지역국은 결코 경영의 장애물이 아니다.

광고수입의 지역국 기여 배분율은 평균 35%이다.

  제대로 회계처리하라.(MBC의 지역광고 배분 논의)

지역민 주신 수신료는 공사 전체의 53.4%이다.

  (‘지역 수신료의 공적가치를 가벼이 보지 말라!)

지역국은 결코 비효율적이지 않다.

  단지회계상 조작되었을 뿐이다.

 

방송법 그 어디에도 직접적인 표현으로서 공영방송이라는

용어는 없다하지만 이 공영방송을 둘러싸고 있는

방송계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은 그들의 굶주린 뱃속과 잇속을 약육강식의 힘의논리와 정치논리로 채워왔다.

여야 정치권시민단체와 노동조합, KBS내 기자와 PD

비롯한 유력 직능단체들이 바로 그들이다.

 

그들은 공영방송 KBS’의 교과서적 역할만 떠들 뿐

이를 담보할 그 어떤 결과물을 내 보인 적이 없다.

그저 자신들의 이익만을 좇을 뿐이다.

이익단체이니까...

지역국은 그저 소멸 대상일 뿐....

니들이 없어져야 전체가 산다니까....롱테일 기법을 얘기한 사람만 바보

 

더구나 사측의 똘 짓’ 앞에서 조합원들의 단결을 얘기해야

할 때에도 방관과 담합을 넘어 동일지배 체제정서

한 몸뚱아리인 사측과 본부노조는 어떤가?

그들은 그들의 주력 조합원과 직종그들의 선배 조합원과

직종의 이익 위주로 ‘KBS비상경영계획2019’을 만들었다.

이 안에 지역방송국은 없는게 너무도 당연시 되왔다.

의도적이든 무식의 소치든 철학적 얄팍함이던간에....

 

■ 얼치기 교과서에나 나올 법한 지역방송의 임무

지역방송은 재난정보지역뉴스지역 현안과 관련된 토론 프로그램,지역문화 발굴 및 육성장애인 복지 등과 같은 프로그램들을 제작해 지역민들에게 전달하는 공익적 매체로 방송의 공익성(public interest) 구현....

암튼 엄청 중요하다는 얘기다.

그렇다면 여의도중심의 방송 임무는 또 무엇일까 

유구무언이 속 편하니 이만 생략한다.

 

한 걸음 더 들어가 보자.

수신료수입과 광고수입에 대해 얘기하고자 한다.

지역국의 소멸이 지역국만의 잘못이 아니다.

그저 KBS내부 정치의 산물이요.

조작된 통계에 기반한 약육강식 힘의 논리일 뿐이다.

 

광고매출의 지역 기여 배분율은 평균 35%이다.

 

■ 서울과 총국의 승자독식 방식으로

   기록(Posting/전기)하는 광고수입과 배분 방식의

   꼼수를 따져보자!

■ 광고매출의 지역 기여 배분율은 평균 35%이다.

■ 지역민이 주신 광고수입도 지역국 수입으로 기록하라

   이래도 지역방송국이 비효율적인가 

   오히려 가장 효율적인 조직이라는 방증이지 않는가 

 

급감하고 있다는 광고수입 얘기를 해보자!

광고 및 기타수입으로만 영위하는 MBC와 지역 민방을

떠올려보자포트폴리오 없는 유일무이한 광고성수입 이외에

또 무엇이 있는 그들인가?

그럼에도 그들의 예산은 얼마인가 

 

경영이 어려울 때면 MBC 본사는 대주주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서 법적 독립법인인 지역 MBC의 경영에 대한

통제를 통해 그들의 암묵적 광고배분율을

일방적으로 본사에 유리하도록 인상을 시도하곤 한다.

 

어려울 때 경쟁사는 광고수익이 프로그램 제작비를

충당하지 못하는 놈은 다른 놈으로 대체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현재 지역MBC의 살림살이와

지역방송국의 살림규모를 비교는 해보았는가 

광고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드라마의 시청률과 경쟁력,

드라마에 투입되는 제작비를 얘기하는 것이 아니다.

 

지역MBC와 민방은 광고단가를 높이기 위해

광역화를 논의는 것이다.

정말 지역방송국의 커버리지 없이 광고수입이 발생하는가 

본사와 총국의 수입으로만 기록(Posting/전기)되어야 하는 것인가광고수입에 대한 기록(Posting/전기)

배분과 전기 퍼센티지를 달리한다면....

지역방송국은 한낱 비효율적인 조직뉴스와 R프로그램 한두 개 하는 조직으로 매도당할 수 있을 것인가 

 

■ 지역 수신료의 공적가치를 가벼이 보지 말라!

    (지역에서 주신 수신료가 전체의 53.4%이다)

 

■ 수신료수입 6,656억 원 중에서 지역민이 주신 것은

   53.4%인 3,556억 원임을 이미 밝힌 바 있다.

   또 이렇게 얘기하면

   공사의 예산이 얼마이고

   수신료가 차지하는 비율이 얼마이고

   뭐 이렇게 얘기하는 부류들이 있겠다 싶다.

   누가 그걸 모르나 

   그래서 지역권 수신료수입을 무시하겠다고 

   총국 지역민이 주신 수신료하고

   지역방송국 지역민이 주신 수신료하고는

   다르다는 얘길 하고 싶은 것인가 

   고마운 수신료를 한데 묶어서 효율적으로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해서 총국은 물론 지역방송국

   관할 지역민에게 엄청 잘 만들어서 되갚겠다고

   하고 싶은 것인가 

   국민 여러분이 눈치 없이정치권 여러분이

   눈치 없이 올려주지 않은 수신료 때문에 뼈를 깎는 고통을

   감내하면서까지 저희 KBS임직원 및 일부 노동조합은

   담합과 방조와 훈수를 통해서 다가가겠습니다.

   이건 너무막 나가는 언어도단인가 

 

 

■ 결국 지역민이 주신 수신료수입과 커버리지를 감안한

   광고수입의 지역방송국에 대한 기록(Posting/전기)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GAAP)에 맞게

   계상한다면 소멸을 눈 앞에 둔 지역방송국은

   지금과 같은 개똥 취급은 면할 것이다.

 

■ 지역방송국은 결코 도마뱀이 아니다.

   몸통 같지도 않는 그대들 몸통 지키려고

   꼬리를 내어주는 도마뱀 신세가 아니란 말이다.

   꼬리가 몸통을 흔들기도 한다는 롱테일을 명심하고

   소탐대실하지 말기를 바란다

 

                                  2019.7.22

 

             KBS노동조합 지역협의회

Posted by KBS 노동조합 KBS 노동조합

  본부노조는 사측과 한편 먹지 말라!!!!!!

 

■ 지역 수신료의 공적가치를 가벼이 보지 말라!

    (지역에서 주신 수신료가 전체의 53.4%이다)

■ 본부노조는 지역국 사원과 지역조합원

    사내 반개혁세력으로 매도하지 말라.

■ 지역방송 활성화원점에서 다시 논의하라.

 

'지역방송 활성화’ 원점에서 다시 논의하라

 

지역방송국 광역거점센터반드시 철회돼야....   

 

 

치졸하다 못해 사악하다.

지역방송 활성화’ 원점에서 다시 논의하라.

본부노조 성명 제목이다.

 

이게 말이야방구야!

배설은 자유지만 부디 화장실에 가서 싸질러라.

 

이딴 배설의 만끽이 지역방송 활성화에 도움이 되겠는가 

우리는 일제 강점기 일진회의 껍데기 성명서를 보는 줄 알았다.

그대들은 방향과 전제부터가 틀려먹었다.

 

광역화니 거점센터니 구차한 말을 하지말자.

그냥 사측 뜻대로 밀어부쳐라이거 아니가 

그런데 좀 시끄러울 것 같으니 현학적 똘 짓 글 빨

훈수를 두는 것이지 않는가 

냄새나는 성명서로 한 걸음 더 들어가 보자.

 

없어지기 일보직전의 지역방송국에 인젝션 포인트로서의 기능만

   부여하는 것이 맞는지 아니면 더 늘릴 필요는 없는지

   라디오도 남기는 것이 나은지 등등

 

   강호의 도를 무시한 채 선수끼리 너무 빤하게 그리고

   너무 티나게 경영실패 책임을 지역국으로 몰아가지 말라.

   라디오 기능도 총국으로 가져갔어야 하는데에 대한

   전략적 실패를 자인하는 것인가 

 

경영악화를 이유로 허리띠를 졸라맬 수단으로서의

   기능조정이라면 단연코 반대한단다....

   쪽팔리지 않는가모르고 있었단 말인가 

   ‘KBS비상경영계획2019’에 들어 있잖은가 

   경영이 어려워서 그런다고 말이다.

 

   지역방송활성화라는 실천을 위한 첫 단추로 총국중심의

   실천 계획을 빨리 내라며 조르기까지 한다.

   디지털 워크플로우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런 플랫폼이 아직도 총국에 없나보지요 

 

그대들은 총국중심의 역량 결집이 조합원 개인의 불이익을

   담보해서는 안 된단다....

   불이익이 올 것이 뻔하고 감히 회사의 명인데

   이걸 거부할 수는 있겠는가 

   그 불이익이 곧 경영수지 만회라는 숫자로 둔갑할 것인데도

   불이익을 없도록 담보할 수 있겠는가 

 

이래서 본부노조의 성명서는 곧 사보라고 생각하는 것이고

이래서 사이비 훈수정치라 하는 것이다.

아마도 조만간 없어질 사보나 연감을 대신하고자 함인가 

재정위기라는 구두선으로 모든 걸 덮으려 하지 말라

어디에 배설물을 게시하는가 

 

또한 2004년도 지역국 통폐합이 당시 KBS가 취할 수밖에 없는

생존전략이지 않느냐는 우문을 던지는 일부 세력들아

스스로에게 물어보시길 부탁드린다.  

 

사측의 똘 짓’ 앞에

조합원들의 단결을 얘기해야 할 때

아니야우리도 같은 편이야...

그래커밍아웃인거였어 

맞다사측과 본부노조는

동일지배 체제정당화요동일지배 체제정서요,

감정적 진통제의 자기주입질에 충실뿐이다.

 

                      2019.7.19

 

 KBS노동조합 지역협의회

Posted by KBS 노동조합 KBS 노동조합

[성명]

 

패권싸움 NO! 생존싸움 OK!

 

 

본부노조가 오늘 가당치 않은 성명서를 하나 게시했다패권싸움을 하지 말고문제는 생존이라는 것이다정말 웃기지도 않는다. KBS 노조가 단순히 패권싸움 때문에 이렇게 사측에 토탈 쓰레기 리뷰와 개악에 반대한다고 생각하는가?

 

다음달인 8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여야간사가 다음달에 KBS수신료 분리징수 등이 포함된 방송법 개정에 집중하기로 하고 법안 소위를 개최하겠다고 한다. KBS의 아무런 저항없이 KBS를 죽이는 수신료 분리징수에 대한 법적 토대를 착착 진행시키고 있는 것이다큰일이다이것은 KBS공영방송을 근본적으로 죽이는 안이다.

 

그동안 양승동 사장은 무엇을 했는가사내에서 자기 동아리로만 몽땅 보직 간부를 채운 후 나몰랑 하고 숨지 않았나항상 보고를 받고 놀랐다는 조회사만 되풀이하고 있다.

본부노조는 이런 현실을 벗어나기 위해 일말의 노력을 한 적이 있는가노동자를 죽이는 말도 안되는 비상경영계획에 대해 면피용 성명서 말고 회사에 대해 견제와 균형의 역할을 1g도 관심 없지 않았나. KBS노동조합에 대해 큰 소리를 치려거든 다수노조가 스스로가 중심을 잡고 떳떳하게 행동해야 한다그런데 과연 그렇게 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가!

 

KBS는 현재 매우 불확실한 미래를 마주 하고 있다밖으로는 수신료 납부 거부 운동이 오랫동안 이어져 오고 있고여야가 수신료 분리징수, 1, 2TV 분리회계 등도 추진되고 있다.

안으로는 천억원의 적자에 이제는 차입경영까지 해야하는 비상경영 상태에다 지역국 통폐합까지 자행되고 있는 형국이다안팎으로 녹록하지 않은 상황을 타파하려면 양승동 사장이 KBS를 제대로 살리든책임을 통감하고 용퇴하든 어떤 식으로든 혁신적인 KBS로 옷을 갈아입어야 하지 않겠는가!

 

본부노조는 생존을 강조하면서 이런 점은 침묵을 지키고 있다본부노조의 외침이 진정성이 없다고 판단하는 까닭이다하긴 사장과 본부장국장부장 모두 90% 이상 본부노조 출신들로 이루어진 자웅동체인 상황에서 무슨 이야기를 하겠는가스스로 누워서 침뱉기가 되는 것이니 자제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우리 KBS 노동조합의 절실한 외침은 KBS의 생존과 근로자들의 절실한 밥줄을 위해서 하는 것이다과거 9년간 모 노조가 했던 것처럼 단순히 반대를 위한 반대사내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하는 것이 아니란 말이다.

 

우리는 지금도 KBS가 사는 길이라면수신료의 가치를 지키는 일이라면 누구라도 손잡고 연대하길 원한다그런데 본부노조는 과연 그런 진정성이 있는지 묻고 싶다거듭 말한다. KBS의 생존을 위한 우리의 길에 사측의 호위무사나 하려면 썩 비켜라!

 

 

2019. 7. 23.

무능경영 심판공영방송 사수!

KBS노동조합 비상대책위원회

Posted by KBS 노동조합 KBS 노동조합

[지역협 성명]


제작 불균형 현상 심각 '이러다 다 죽는다'

- 이제 자회사 산소 호흡기마저 빼려한다 -


(편성/제작) 프로그램 수는 축소, 핵심 콘텐츠 제작비 확대

(계열/기술) TVR관리 자회사 위탁, 자회사 쥐어짜기

(인사/인력) 한시연봉 30% 축소, 단골 메뉴(촬영업무, 전력운용)

(성역인증) 제작/편성(No) 사장과 전략기획국장 의중 파악 성공

 

인기는 없었지만 그나마 공사 경영을 위해서

고혈을 짜내는데 일가견이 있던 이병순 사장 때의 일이다.

역시나 그 배경은 지상파 광고시장이 줄고, KBS광고수입이

몇 백억 원이 부족하고 2TV 시청률은 회복 전망이 불투명해

정신 줄 놓고 있다간 다 죽는다로 시작된다.

 

KBS 체질개선, KBS 자구노력, KBS 개혁, 비상경영대책....

이름만 달리할 뿐.... 이병순 사장은 사내 모든 부문별로

비상경영대책 회의를 열고 의견 수렴에 애를 썼다.


김인규 사장은 수신료현실화 명목으로 지역국을 돌며 지역국 숫자를 확대해 타사와 차별화하고 KBS 영향력을 강화를 강조하며 모아둔 곳간을 아낌없이 쓰고 다니는 곳마다 공약을 남발하곤 했다.

(20107.8일 사장 지역국장 회의 자료 중)

 

이병순 사장 시절 모 본부장은 제작비에 거품이 있다. 비용이 많이 드는 포맷은 일반포맷으로 바꾸고, 외부 고비용 MC는 사내 MC 교체, 대하드라마는 연기 폐지하겠습니다.

라고 보고 했고, 일정 부분 시행했다.


제작자 입장에서는 개인적이건 공적이건

가능한 한 좋은 제작 여건을 선호한다.

물론 개인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가 일치할 때

최선의 목표관리(Management by Objectives)가 된다.

 

그러나 양사장 입장에서 보면 제작비 중 65%이상인 부문을

그냥 둬서야 되겠는가? 당시 SBS는 광고수익이 프로그램 제작비를

충당하지 못할 경우 그 프로그램을 대체하고 사전기획을 철저히 해

제작비 누수를 방지하며 해외 촬영을 억제시킨다. 또한 세트, 조명,

특수효과 등 제작요소 사용량 또한 조정시켰다.

SBS제작자들은 당시 제작에 대해 뭣도 모르는 사장이라고 뒤에서

욕했다.

 

KBS경영의 큰 축인 제작부문 종사자들의 일반적인

시각은 아닐 것이지만.....KBS는 방송사인가? 제작사인가?

아니면 콘텐츠 전담 조직인가? 이런 의구심이 들게 된다.

제작관련 자회사도 있고 몬스터 유니온 같은 제작 전담 회사도 있다.

 

지역국의 직접 제작비는 본사에 비해 월등히

낮은 수준이지만 고정비의 비율이 높아 제작원가는

본사와 비슷한 것이 현실이다.

결국 비효율적이라는 얘긴데 지역국의 경우

프로그램을 더 많이 제작 해야만 고정비의 비율을 낮출 수 있게 된다.

이 포인트가 바로 본사 중심 사고의 원인이라고 판단한다.

이에 지역총국장들은 예산과 인력이 흩어져 있다 보니

총국으로 선택과 집중을 얘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몰아가는 형국이다.

인건비를 포함한 고정비가 많기 때문에 지역국에 인력을

충원할 수도 없고 지역국을 없애고 싶어도 일방적으로 지역국을 없앨 수도 없고 그러다보니 차선으로 지역기능조정이라는

이름으로 지역 활성화를 외치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하는 것이다.

지역에 제대로 방송할 수 있게 적절한 예산을 분배해야 지역 시민들에게 방송서비스도하고, 그만큼 전체적인 광고도 늘 것이 아닌가.

 

또한 어느 직종 어떤 부서를 핀셋으로 꼭 집어 비상경영이라는 큰 틀에 회자 되는 것 자체에 실소를 금치 못한다.

 

쓰레기 비상경영 집어쳐라.

 

지금은 KBS경영이 어렵다지만,

우리 KBS 미래는 더 더욱 어둡다...

그대들이 진정 KBS를 위한다면 지금부터라도 장기간 시간을 갖고 전사적 소통으로 직원들부터 공감대를 먼저 형성하기 바란다.

 

  

2019. 07. 23.

KBS노동조합 지역협의회

Posted by KBS 노동조합 KBS 노동조합

[활동보고]

 

“잘못했으면 나가라”

무능경영 심판 피켓팅 4일차 

 

KBS노동조합 비상대책위원회는 어제에 이어 오늘(22일)도 신관 로비에서 무능경영 심판과 공영방송 사수를 위한 집중 피켓팅을 펼쳤습니다.

4일째 이어진 이번 피켓팅에서도 양승동 사장이 무능경영의 책임을 지고 퇴진할 것을 강하게 촉구했습니다. 

정상문 KBS노동조합 위원장은 “일반 회사에서도 조그만 경영실패를 했을 경우에도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는 데 수신료로 운영되는 공영방송에서 천억원이 넘는 적자를 낸 양승동 사장은 아무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지 않으니 어느 누가 열심히 일하겠느냐”며 “KBS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양승동 사장의 퇴진은 반드시 이뤄져야한다”고 강조했다. 

허성권 KBS노동조합 부위원장도 “비상경영계획이 고용을 좌지우지하는 인력 구조조정을 위한 발판으로 사용된다면 KBS 역사에 큰 죄를 짓는 일”이라며 “조합과 KBS주인인 국민의 이름으로 반드시 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끝>



2019. 7. 23.
무능경영 심판! 공영방송 사수!
KBS노동조합 비상대책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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